로더
전자서명란
서명초기화
확인

스킵 네비게이션


보도자료

보도자료

[전북도민일보] 전북 우수 (예비)사회적기업·(사회적)협동조합 이연심리상담지원센터, 군산 모래놀이심리상담센터협동조합
관리자 | 2022-03-15 09:30:02 | 1374

보이지 않는 마음을 치유하는 사회적경제기업 소개




 <사회적기업>  ◆이연심리상담지원센터

 심리상담 및 재활치료 전문기관인 이연심리상담지원센터(대표 김경림)는 장애인 가족, 여성, 성소수자 등 사회적 약자가 지역사회에서 당당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. 설립 동기는 사회적 약자가 폭력을 당했을 때 적절하게 자기를 보호할 수 있는 힘을 갖게 하고, 학교나 또래 집단의 성폭력 학교폭력 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서다.

 지난 2019년 이연심리상담지원센터(홈페이지: http://eyoncenter.com/)는 법인 설립이후 △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(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제공형) △2020년 남원교육지원청 ‘위기학생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’ 프로그램 위탁계약체결 △2021년 남원지역자활센터 사회적협동조합 업무협약 체결, 전라북도교육청 연계 심리상담 및 검사 진행, 고용노동부 사회서비스제공형 사회적기업 인증 등을 받았다.

 이연심리상담지원센터의 주요사업으로는 지역주민 대상 치료 및 상담 진행, 교육청, 학교, 시군구 의뢰로 상담 및 교육 진행을 비롯해 지역사회서비스 제공기관 및 장애인가족지원사업 제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바우처를 제공한다.

 청소년부터 성인, 부부, 가족, 집단, 여성주의 등을 대상으로 언어치료, 미술치료, 행동치료, (모래)놀이치료, 감각통합치료, 인지학습치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.

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전라북도교육청 및 남원교육지원청, 남원시 드림스타트, 사회적협동조합 남원지역자활센터, 전라북도 남원시 아동보호전문기관, 춘향골교육공동체 등과의 긴밀한 업무교류를 통해 사회적 약자들의 지원을 위한 지역 네트워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.

 김경림 대표는 “기업이 남원에 설립된 후 사회서비스를 받기 위해 멀리 전주나 광주에 갔던 이용자들이 지역에서 서비스를 받게 되어 지역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.”며 “전문적인 서비스의 개발뿐만 아니라소도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탄탄한 지역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회적 약자들이 소속감을 느끼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.”고 말했다.



 <협동조합>  ◆군산 모래놀이심리상담센터협동조합 

 군산 모래놀이심리상담센터협동조합(대표 장미자)은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심리적인 부적응을 호소하는 유아, 아동·청소년, 대학생, 성인 등 지역민들의 원만한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보다 건강하고 성숙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군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석사와 박사 졸업생 중 모래놀이치료사 1급 자격 및 전문가 자격을 취득한 팀원들이 군산대 창업동아리 ‘Sandplay’활동을 계기로 2018년에 설립되었다.

 모래놀이치료(Sandplay Therapy)란 인간의 무의식을 다루는 심리치료 기법 중 하나로 모래상자 안에 물, 모래, 여러 가지 소품을 가지고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현함으로써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다. 모래놀이를 통해 정서와 행동상의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 불안 해소, 긴장의 이완 및 치유 경험으로 내면의 힘을 키워 자신이 처한 환경에 보다 원만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.

 군산대학교 두드림센터에 입주한 군산모래놀이심리상담센터협동조합은 모래놀이치료전문가이며 국제모래놀이치료학회회원(ISST)인 장미자 교수의 적극적인 지도·감독 하에 정례화된 슈퍼비전을 받고 있으며 모든 팀원이 한국모래놀이치료학회에 소속되어 전문가적인 소양을 유지 및 증진시키고자 노력중이다.

 주요사업은 심리상담 프로그램인 (모래)놀이치료, 부모교육, 부모상담, 부부상담, 집단상담, 행동평가, 성격검사, 투사심리검사 등을 실시한다. 심리상담은 남녀노소 모두를 대상으로 하며, 위축·우울·불안 등 내재화 문제뿐 아니라 공격성·비행 등 외현화 행동문제, 신체증상, 사회적 미성숙, 사고의 문제 등을 치료한다.

 전라북도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제공기관으로서 전북아동보호전문기관, 군산대상담센터, 군산건강가정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.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 및 성인심리지원서비스, 모래놀이 심리치료(월 4회, 50분 단위)를 실시하고 있으며, 청년마음건강바우처도 제공할 예정이다.

 장미자 대표는 “협동조합을 설립하면서 같은 뜻과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자신의 노하우와 경험을 함께 공유하면서 성장할 수 있었다.”며 “자신의 사업을 운영할 때 혼자서는 사업운영이 쉽지 않지만 여러명의 협업을 통해 사업을 진행한다면 더 큰 성과와 가치가 만들 수 있다.”고 말했다. 


출처 : 전북도민일보(http://www.domin.co.kr)